로고

한국도량형박물관
로그인 회원가입
  • 전시
  • 특별전시
  • 전시

    특별전시

    우리나라 측정단위를 만나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Hit 165회 작성일Date 19-12-27 21:27

    본문

    세종대왕이 계량체계를 확립한 14461026일을 기념하기 위해 1970년 제정된 계량측정의 날을 기념하며 측정의 소중한 가치를 상기하고 단위의 기원, 한국도량형사를 살펴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기념식 및 캠페인, 특별전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도량형은 사람들이 살면서 시작된 약속이자 기준으로, 모든 경제생활의 토대가 되고 있습니다. 길이, 부피, 무게, 더 나아가 방위, 시계, 전기, 기압 등 수학과 과학의 기본이며 근본 원리가 되며 그에 따라 다양한 도량형 기구와 단위가 생겨났습니다.

    역사적으로도 각 시대마다 지도자들은 끊임없이 도량형 통일을 단행하여, 단순한 생활수단이 아니라 국가적 기틀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삼았고, 오늘날에는 4차 산업혁명의 근간으로 정확도가 산업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또한 우리는 일상생활가운데 정확한 개념을 알지 못해 혼동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생기고 있습니다. 이를 바로 잡고 전통 도량형을 비롯해 근·현대 도량형의 발달과정과 그 사용법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도량형사를 보다, 도량형민화 일상과 잼잼 기획전도 함께 볼 수 있으며 도량형관련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하며 옛 도량형기의 정교함과 조상들의 슬기를 느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일시 : 2019. 10. 26. () 13:30~15:30

    - 장소 : 전시실 및 2층 특별실

    - 내용 : 1부 기념식 및 캠페인: 기념사, 축사(당진시장, 국회의원, 당진시의장), 캠페인

               2도록 발간 출판기념식 : 『한국측량측정사(김추윤, 2019)』

              3부 특별전 오픈식SI, 국제표준기를 만나다」 , 「우리나라 측정단위를 만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